커피 냅(coffee nap),
가장 효과적으로 잠 깨기 위한 카페인 활용법

날씨가 따스해지는 봄철, 점심을 먹고 난 오후 졸음이 밀려올 때가 있습니다. 피곤하고 졸릴 때 여러분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나요? 커피 아니면 짧은 낮잠? 모두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 둘을 합친 커피 냅은
훨씬 더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커피 냅은 커피를 마시고 잠깐 잠드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카페인 활용법이기도 합니다. 카페인 섭취 후 낮잠이 어떻게 우리를 가뿐하게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을 유도하는 물질 아데노신
커피 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몸에서 수면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데노신은 중추신경계 전체에 분포하고 있는 물질인데 우리 뇌 활동의 부산물입니다. 아데노신의 농도는 깨어있는 동안 계속 증가하는데, 몸을 더 심하게 움직일수록 피곤해지는 것은 바로 아데노신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아데노신은 아데노신 수용체에 하나씩 결합되는데 이런 결합체의 개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자고 싶어집니다. 잠을 자면 아데노신 농도는 낮아지며, 아데노신 수용체에서도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카페인의 효과
카페인은 일반적으로 수면을 방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카페인이 아데노신 수용체에 아데노신 대신 결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커피나 카페인 함유 음료를 마시면 카페인은 소장을 통해 흡수되어 혈류를 통해 뇌로 갑니다. 뇌에서 카페인이 아데노신과 경 쟁하면서 아데노신 수용체와 결합합니다. 이론적으로 아데노신 대신 카페인이 모든 아데노신 수용체와 결합한다면, 우리는 피로감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는 잠을 자고 난 후 아데노신의 농도가 충분히 낮아졌을 때와는 다른 상태입니다. 실제로는 아데노신 농도가 높은데, 억지로 깨어있는 상태이니 말입니다. 마치 우리 몸이 피곤하다고 느끼는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아데노신 농도를 낮출 수 있도록 실제로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험으로 입증된 커피냅 효과
최초의 커피냅 실험은 1997년 영국 러프버러대학의 정신생리학과 루이스 레이너 교수에 의해 소개되었습니다. 루이스 레이너 교수 연구팀은 커피와 수면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24명의 피실험자를 세 그룹을 나누었습니다. 커피만 마신 그룹, 15~20분간 낮잠을 잔 그룹, 커피 한 잔을 마시고 15분간 낮잠을 잔 그룹으로 나눈 후 피실험자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운전 시뮬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고 낮잠을 잔 그룹이 다른 두 그룹들보다 더 나은 주행 집중력을 보였다고 합니다. 즉, 많은 집중력이 필요한 운전 등에서 커피만 마셨거나 낮잠만 잔 사람보다 커피를 마시고 짧은 낮잠을 잔 사람이 더 뛰어난 성과를 보인 것이죠. 일본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히로시마 미츠오 하야시 교수 연구팀은 젊은 성인 10명을 대상으로 카페인 200㎎을 복용하게 한 뒤 20분간 낮잠을 자게 했는데 그 결과 커피와 낮잠을 함께 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억력 테스트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커피 냅을 하는 법
커피냅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커피 섭취량과 낮잠 자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각종 연구에서 요구된 카페인의 양은 커피 1~2잔 정도에 든 200㎎이며 15분~20분 정도 선잠을 자거나 잠깐 누워 몸을 쉬게 해주면 굳이 깊은 잠을 자지 않아도 커피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커피 마신 후 카페인이 소화기관에서 흡수되어 혈관을 타고 뇌까지 도달하는 데는 약 20분 정도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이 뇌까지 도달하기 전에 빠르게 잠에 드는 것이 커피 냅의 핵심입니다. 커피를 섭취하자마자 20분 동안 잠에 들면, 뇌는 카페인이 도착할 때까지 아데노신의 수치가 줄어듭니다. 카페인과 아데노신은 경쟁적으로 수용체에 결합하는 데 잠을 자기 때문에 경쟁할 아데노신의 수는 줄어들고 따라서 카페인이 수용체에 더 많이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잠이 안 온다면? 편하게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힘들지만 꼭 지켜야 하는 것은 20분 이내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만 더 깊은 잠의 단계로 들어가지 않고 카페인이 뇌에 도착하기 시작할 때 깨어나서 활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일 때 가장 효과적인 카페인 활용법인 커피 냅으로 생기를 되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진정 중요한 것은 아데노신의 양을 실제적으로 줄이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습관과 함께 7~8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을 항상 확보하는 것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아시아 경제-2022.06, 헬스조선-2022.08 >

커피냅은 청호 에스프레카페와 함께 깔끔하게
깨끗한 물과 엄선된 커피로 일상 속에서 여유를 선사하는 에스프레카페. 에스프레카페 커피 한 잔과 함께 하는 커피 냅으로 피곤한 오후를 더욱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하루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정통 이탈리아 직수입 원두커피
깨끗한 물과 엄선된 커피로 일상 속에서 여유를 선사하는 에스프레카페. 에스프레카페 커피 한 잔과 함께 하는 커피 냅으로 피곤한 오후를 더욱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하루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원두 본연을 담다
액상이 담긴 커피가 아닙니다. 분쇄된 원두 자체가 담겨 있습니다. 정통 에스프레소 방식 그대로의 진짜 원두커피입니다.

세계적인 로스팅 기술
세계적인 로스팅 기술을 보유한 현지 톱 로스터리에서 직접 로스팅 하여 캡슐에 담았습니다.

최고의 비율
커피의 맛이 가장 좋은 물 비율, 최고 커피 설계자의 바리스타들이 찾아낸 커피와 물의 황금비율. 에스프레소, 룽고, 아메리카노 그리고 소프트 아메리카노까지 즐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