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커피 한 잔의 비밀

여러분은 어떤 맛의 커피를 좋아하나요? 단맛? 신맛? 아니면 카페에서 늘 마시던 데로 아메리카노나 카페라테가 취향에 맞나요? 커피는 단맛, 신맛, 쓴맛, 향미, 바디감 등 다양한 맛과 향이 복합적으로 얽혀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찾기 위해서는 맛의 기준이 되는 커피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맛있는 커피를 찾는 비결, 그 첫 번째는 ‘로스팅’입니다.
대부분 커피 하면 원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커피는 원산지(에디오피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별로 기후, 성장 과정, 보관 방법이 모두 달라, 원산지에 따라 등급을 정한다거나, 커피 원두의 종류(아라비카, 로부스타, 리베리가)에 따라 커피의 좋고 나쁨을 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좋은 커피란 알맞은 토양과 기후에서 엄격한 관리하에 성장하여 결실을 맺은 원두가 더 건강하고 좋은 것임은 틀림없겠죠?

커피의 생두는 볶기 전에는 아무런 맛과 향도 없습니다. 생두가 불을 만나면 원두가 되고, 그 원두를 갈아 물과 만나면 우리가 마시는 풍미 가득한 커피 한 잔으로 만들어지죠. 이때 생두를 불에 볶는 과정을 바로 ‘로스팅’이라고 합니다. 생두는 1,500가지가 넘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로스팅을 통해서 700여 가지가 표출된다고 합니다. 같은 생두라도 로스팅 정도, 로스팅 후 시일, 다양한 맛을 내기 위하여 여러 가지 원두를 뒤섞는 ‘블랜딩’ 과정을 통해 개성 있는 커피 맛이 탄생합니다.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두 번째 요건은 바로 ‘물의 온도’입니다. 커피를 추출하는 작업은 원두에 들어 있는 다양한 성분을 맛나게 추출해서 정량의 물과 밸런스를 갖춰 완성도 높은 커피 향과 맛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때, 더 많은 에너지와 더 활발하게 움직이는 분자를 지닌 뜨거운 물은 차가운 물보다 더 많은 커피의 고형물을 더 빨리 녹여낼 수 있습니다. 시럽을 만들 때, 물을 끓이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그래서 커피 추출에 사용되는 물의 온도는 추출한 커피의 분자량과 감각 경험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온도가 낮으면 커피의 맛이 연하고 밋밋하며 바디감과 점도가 낮고 향미의 강도가 약하게 느껴집니다. 반대로 온도가 높으면 쓴맛과 신맛, 떫은맛, 볶은 맛, 톡 쏘는 맛, 바디감이 증가하고 향미의 강도도 짙어집니다. 그렇다면 모든 향미가 조화를 이루는 가장 적절한 온도는 몇 도일까요? 바로 90~96도입니다. 1950년대, 얼 록하트(Earl E. Lockhart) 박사 연구 결과에 따른 것인데, 이 온도는 이론일 뿐 사실 이상적인 물 온도의 절대값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커피를 마시는 사람마다 모두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커피를 추출할 때는 어떤 물을 사용하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수돗물은 여러 가지 화학적인 정수와 소독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유물이나 불순물 없이 완전히 정제된 물은 이온이나 금속화합물 같은 불순물이 함유된 물과는 다른 식으로 커피의 고형물을 추출합니다. 이는 불순물이 농도 기울기에 영향을 주거나 물의 전기전도성을 바꾸어놓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평소 마시는 카페의 커피는 반드시 필터 또는 정수기 물을 사용합니다.

커피 맛을 좌우하는 요소는 이보다 더 많습니다. 맛있는 커피 한 잔을 마시기 위해서는 이처럼 원두의 품질, 로스팅과 블랜딩, 그리고 물의 신선도와 품질을 최고로 관리해야 하는 정성을 쏟아야 하죠. 그런데 최근 국내에서는 정수기의 장점과 커피머신의 장점을 혼합한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이 등장, 홈 카페 일등 공신으로 인기를 더하고 있습니다.

누구든 언제든 높은 품질의 에스프레소를 뽑아낼 수 있는 균일한 맛과 커피 믹스급의 간편함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캡슐 커피머신이든 에스프레소 머신이든 식품을 다루는 기계가 항상 그렇듯, 세균 오염의 가능성이 있어 청소 및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청소 및 관리를 잘하지 않는 이상 머신의 렌탈을 통해 정기적으로 관리 받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탈리아에서 직접 로스팅하여
직수입한 원두캡슐로 나만의 커피를!

이탈리아에서 직접 로스팅 및 그라인딩 한 캡슐로 부드럽고 풍부한 크레마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간편하고, 위생적인 커피 캡슐 포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국의 환경인증인 BPA인증을 취하여 더욱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