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는 것은 더 잘하게!” 선택과 집중의 힘
천안동부지사 함인창 선임지사장
일할 맛 나는 일터, 가족 같은 동료가 이런 것일까. 천안동부지사는 각자의 방문을 닫고 영업력 상승을 위해 순간 몰입하다가도 어느새 온 가족이 함께 모이기만 하면 왁자지껄, 깔깔깔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올라운드 플레이어(all-round player)는 어느 포지션에서나 능수능란하며, 팀의 성공을 이끄는 최고 기술력과 전략을 적재적소에 발휘한다. 지사장의 부재를 버텨내고 더욱 견고해진 천안동부지사는 신임 지사장의 영입에 힘입어 개인 역량 강화에도, 영업 목표 달성에도 모두 능수능란하다.
“저는 플래너로 1년 정도 활동하다가 지난해 8월부터 팀장으로 일하게 되었어요. 그리곤 몇 개월 되지 않아 선임지사장 자리가 공석이 되었죠. 힘든 시기였는데 그때 플래너분들과 함께 화합하면서 서로 도와주고 응원하며 버틸 수 있었어요. 그당시 함인창 선임지사장님이 동부지사와 서부지사를 병행해 운영하며 많이 도와주셨죠. 하지만 상주해서 지사를 운영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더라고요. 저희가 간곡히 요청드렸어요. 동부지사를 맡아달라고요.”
천안동부지사 박윤경 팀장은 그 날의 기억이 생생하다. 기술력과 노하우 여기에 전국 매출 ‘탑’에 드는 성과까지 겸비한 함인창 선임지사장이 천안동부지사로 발령받던 날, 동부지사 사람들 모두 환호했다. 그녀는 위기에서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이었다고 말한다. 덧붙여 짧은 기간동안 함께 해 온 함인창 선임지사장은 어떤 영업조직 관리자보다 더 능력이 뛰어난 것 같다고 귀띔했다.
함인창 선임지사장은 천안에서 10년 간 매니저로 활동했다. 설치부터 A/S, 현장 영업까지 두루 경험하며 영업맨으로서의 역량을 쌓았다.
“올해 1월, 천안동부지사에 부임했을 때 매출이 8천만 원 전후였어요. 1억 2천만 원 정도가 목표였는데, 1월 이후 현재까지 최고 1억 8천만 원까지 매출이 상승했으니 기대했던 목표 이상은 달성한 거죠. 동부지사 플래너 한 분 한 분 정말 역량이 뛰어나세요. 이분들과 함께라면 올해 단일팀으로 ‘매출 2억 원 돌파’는 물론이고 2개 팀으로 확장할 경우, 매출 3억~4억 원까지 달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함인창 선임지사장은 청호나이스에서 이미 유명한 인재다. 오랜 경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지사장으로 발탁됐다. 영업 마인드와 기술력을 가진 영업맨. 기술에도 영업에도 능수능란한 함인창 선임지사장은 조직 간 원활하고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했고, 무엇보다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의 완성도를 한껏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장점을 보면 성공이 보인다
천안동부지사는 업무적인 것이든 사적인 것이든, 대면/비대면 구분할 것 없이 많은 대화를 나눈다. 플래너와 함께 호흡하고자하는 함인창 선임지사장의 의지다. 매일 아침 플래너-팀장-지사장이 유기적으로 통화하면서 일일 계획을 공유하고, 일주일에 두 번은 미팅을 꼭 진행한다. 매달 바뀌는 정책을 함께 공부하고, 각 정책에 따른 영업 전략을 도출한다. 전체 미팅 후에는 항상 선임 지사장과 프리랜서 플래너만의 특별한 밀착 미팅이 진행된다. 바로 ‘일대일 영업전략’ 회의다. 플래너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어 늘 미팅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
“제 신념이 하나 있는데, ‘내가 잘하는 것을 더 잘하자!’입니다. 못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면 조금은 나아져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는 힘듭니다. 그럴 시간에 내가 잘하는 것에 더 긴 시간을 투자해서 장점을 살리는 거죠.”
평소 미팅이나 소규모 식사 자리에서 플래너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사와 적성, 성격, 영업 스타일 등을 유심히 관찰하고 장점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이를 청호나이스의 비전과 새로운 제도 그리고 미팅을 통해 함께 수렴한 영업 전략과 연계해 개인별 영업 목표를 도출해낸다. 전략이 현장에서 실행되고, 가시적인 성과로 돌아오니 ‘당신은 이것에만 집중하고, 못 하는 것은 버리세요’라고 자신 있게 말하는 지사장 앞에 플래너는 ‘더 잘하려면 어떤 게 필요할까요’라며 더 적극적이고 열성적으로 대화를 주도하기 일쑤다.
“제가 처음 이곳에 와서 플래너분들을 분석하다 보니 투잡을 하고 계신 플래너가 계셨어요. 다른 직종에 8할, 플래너에 2할 정도 활동을 하시더라고요. 이분의 장점을 파악하고 플래너로 잘 할 수 있는 영업 전략을 짜서 몇 개월 활동하게 했는데, 어제 술자리에서 이제는 플래너에 전념하고 싶다고 하더군요. 정말 뿌듯했던 순간입니다.”
오래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과 성공을 꿈꾸다
천안동부지사는 각자의 계정을 처리하기도 바쁘지만,자주 만나고 많이 얘기하다 보니 서로 힘든 점은 먼저 알고 격려해주고, 기쁜 일에는 함께 웃으며 즐길 줄 안다. 오랜 경력의 플래너들은 ‘라떼(나 때는 말이야)’ 한 잔 보다 솔선수범의 미덕을 보인다.
“제가 지사를 운영하는 방침 중에서 ‘정착률’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조직에 플래너가 많아야 매출도 그만큼 규모가 커지는데 모집해도 정착하지 못하면 팀원은 항상 그 자리거든요. 신입 플래너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지사 분위기가 중요하고, 그만큼이나 적정한 수입도 중요합니다.”
함인창 선임지사장은 본인만의 플래너 개인별, 연차별 평균 수입 기준을 설정해두고 모든 플래너가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독려한다. 실제로 플래너들의 개인 목표 달성이 지사 전체의 매출 상승을 견인하는 것을 확인했다. ‘개인 소득 400만 원 평준화’라는 목표. 이들과 함께라면 곧 이룰 수 있을 것만 같다.
작은 성공을 여러 번 맛본 사람이 성공하는 법을 안다. 매사에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과 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마음만으로도 이미 작은 성공을 이룬 것이다. 그가 맛보게 해줄 작은 성공 안에 ‘오래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는 천안동부지사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뚝뚝 묻어난다.
오래가는 조직에는
강한 리더가 있다!
대구중구지사 선영빌딩 이선영 부장
듣기 좋은 말만 해주지만 도움은 안 되는 ‘착한’ 리더와 쓴소리를 내뱉지만 필요한 노하우를 얻고 의지할 수 있는 ‘유익한’ 리더 사이에서 기어이 후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대구중구지사 선영빌딩 이선영 부장은 ‘마녀 부장’으로 통한다. 확실한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고, 개인과 공동의 목표를 위해 플래너가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진행 과정과 성과, 평가 결과도 과감히 공유한다. 결과에 대해서는 엄격하고 냉정한 피드백을 쏟아내며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는다.
“제가 대구 수성지사에서 처음 팀장을 할 때는 착한 팀장이었어요. 아무것도 모를 때라 플래너가 힘든 부분이 있으면 최대한 도와주고, 사고가 생기면 제가 수습하고, 무조건 서포트를 잘하는 팀장이 최고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얼마 후 깨달았어요. 고기를 잡아주기보다 고기 낚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플래너에게는 더 좋은 팀장이란 것을요. 착한 팀장이 되지 말고 필요한 팀장이 되자고 결심했죠. 악역을 자청해서라도 플래너 스스로 일어서서 나아갈 수 있게 운영방식을 바꿨어요. 제가 챙기는 플래너들이 원하는 성과, 수입을 얻게 하려면 제가 마녀가 될 수밖에 없거든요.” 8년간의 플래너 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내어주면서도 동시에, 플래너의 상황과 감정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이선영 부장에게 플래너로서의 푸념은 절대 통하지 않는다고. 그녀의 쓴소리는 함께 성장해 나가자는 애정이자 책임감의 또 다른 표현이다
“신입 플래너가 들어오면 다른 플래너들이 그래요. ‘다른사람 말 듣지 말고 무조건 팀장님 말만 믿고 따르라’고요. 마녀 팀장 소리 듣는 만큼 제 플래너들은 어떻게든 제가 책임지고 챙깁니다.”
유연한 소통, 유기적 협력
“저희 팀에는 오랜 경력의 플래너가 많아요. 끈기와 근성은 최고라고 자부하죠. 오랜 시간 플래너로서 일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매번 미팅 때마다 공유해요.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분위기에서 토론을 많이 하죠.”
오래가는 조직에는 강한 리더와 토론 문화가 있다. 단순히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데 그쳤던 시간을 줄이면 토론 시간은 늘어난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 끊임없이 토론하고 해결점을 찾아간다. 자체적으로 도출한 솔루션을 현장에 직접 적용하는 과정을 거치며 팀만의 새로운 노하우를 만들어낸다. 여기에 단합력은 자연스럽게 뒤따른다.
청호인 15년 차. “그냥 일이 재미있었다”
15년 전, 육아와 병행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고 청호나이스 프리랜서 플래너로 일을 시작했다. 하지만 쉽지만은 않았다. 열심히 플래너로 활동하다 건강 이상으로 쉬기도 했고, 팀장으로 일하며 ‘100대 팀장’을 연속으로 5번 달성한 뒤에는 슬럼프가 와 급기야 퇴사도 했었다.
“팀장직을 맡으면서는 온종일 사무실에 앉아 사무업무만 보는 것이 적성에 맞지 않았어요. 특히 일하는 방식이나 결과물이 기대에 미치지 않았을 때는 스트레스가 심했죠. 하지만 청호인이라는 자부심과 경제적인 여유, 무엇보다 일이 너무 재미있었어요.”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있을까. 일이 재미있는 만큼 잘하고 싶은 욕심에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다. 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와 뚜렷한 목표 그리고 함께하는 동료가 있었다.
“단기적 목표는 팀 ‘매출 1억 원 달성’이에요. 장기적으로는 김경미 본부장님처럼 ‘당당하고 포스 있는 멋진 본부장’이란 타이틀을 달고 싶은 꿈이 생겼어요.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체계적인 운영 스타일과 친절한 설명 등 배울 점이 정말 많아요. 항상 감사하게 생각해요.”
코로나로 경기가 침체되어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저렴한 제품, 다양한 프로모션이 나와 많은 분께 혜택이 갔으면 한다는 이선영 부장. 팀원을 향한 무한 애정과 일에 대한 열정만큼이나 고객을 향한 따뜻한 마음을 지닌 이선영 부장, 그녀의 꿈이 마법처럼 이뤄지길 응원한다.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고객 ‘공감’ 서비스
끝판왕
계양지사 양계영 프리랜서 플래너
고객도 나도 모두가 만족해야 진정한 ‘공감
(共感·empathy)’ 서비스가 완성되는 것이다.
우수 플래너, 플래너들의 롤모델, 계양지사 양계영
프리랜서 플래너는 ‘고객 공감 서비스’의 표본 그 자체다.
중학교 국어 교사, 공부방 교사였던 양계영 프리랜서 플래너는 우연한 기회로 플래너의 길로 들어선다. 청호나이스 프리랜서 플래너로 활동을 시작한 첫 달, 천만 원의 수익을 기록하며 청호나이스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그 간의 이력만 보자면, 하늘에서 뚝 떨어진 영업의 신처럼 보이겠지만, 그녀의 성공은 청호나이스 제품에 대한 무한한 자부심과 치밀한 전략, 무엇보다 온 마음 다해 고객과 함께 공감하려는 부단한 노력의 결과다.
고객의 눈높이로 고객의 마음을 얻다
아무리 품질이 우수한 제품이 있다 할지라도 화려한 설명에 앞서 섬세한 ‘공감’ 과정을 잊어서는 안 된다. 양계영 프리랜서 플래너는 고객의 입장이 되어 판매 제품을 A부터 Z까지 직접 사용해본다. 경험에서 우러나는 진솔한 후기는 잘 짜인 백 장의 설명서보다 더 강력하다.
“본인은 해보지도 않고 고객에게 ‘이럴 것이다’ 상담해 봐야 누가 공감하겠어요? 저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모두 각각 제휴 카드로 직접 구매하고 사용합니다. 제품 사용 시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 제휴 카드 중 어떤 것이 혜택이 좋고 아닌지를 직접 사용하고, 상담할 때 제 카드 명세서를 보여드려요.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직접 해봐야 해요.”
언제 어디에서든 원활한 상담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견적서를 소지하고 다닌다는 양계영 프리랜서 플래너. 평소 고객 기본 정보, 가족 구성원, 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각도의 시뮬레이션을 거쳐 개인별 최적의 플랜을 도출하는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 이때, 제품의 기능을 너무 강조하는 것 보다 실제로 고객이 누릴 수 있는 혜택과 유익함에 주목한다.
“나이 드신 할머님께 얼음정수기를 설명하는 것보다는 ‘어르신들 가스레인지에 주전자 올리시면 데이거나 팔 삐끗하시면 위험하니 3초만 눌러서 따뜻한 물 편하게 드세요’라고 상담하죠. 수험생이 있거나 자녀가 있는 부모님께는 저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겪었던 일들을 토대로 얼음정수기 등 그에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죠.”
그녀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윤택한 삶을 지속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플래너’의 의무이자 최고의 가치라고 말한다.
미세한 불편함도 없도록 하는 것이 판매의 완성이다.
양계영 프리랜서 플래너는 1건의 매출이 완성되기까지 총 3회 방문을 원칙으로 완전 판매에 집중한다. 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반복해서 알려드리고,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자주 실수하는 버튼에는 메모지를 붙여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완전 판매다. 온 마음을 담은 서비스에는 고객이 신뢰로 답한다.
매일 아침, 청호나이스의 장점을 본인의 자부심으로 재무장하여 길을 나선다는 양계영 프리랜서 플래너. 그녀의 이러한 자부심이 청호나이스 제품의 품질을 직접 보증해 주는 것이리라.
“지사가 관리하는 회사에 제품점검 차 방문할 때였어요. 주차장에서 ‘정수기 점검하시면서 좋은 외제차를 타고 다니시냐’ 묻는 중년의 신사분께 저는 ‘우리 정수기 필터가 고가에 좋은 필터라서 정중히 모시고 다닙니다. 돈으로 따질 수도 없습니다’라며 웃으며 말씀드렸죠. 얼마 후, 그 중년 신사분께서 사업장을 확장한 후, 정수기 6대와 비데 14대를 신청해주셨어요. 정수기 필터를 모시고 다닌다는 제 이야기에 너무 감동하셔서 꼭 매출해주고 싶다고 하셨어요.”
지난 20년간 플래너로서 쌓아온 값진 성과와 가슴 깊이 품은 뜨거운 열정이 고객과의 우연한 만남을 특별한 순간으로 바꾸는 양계영 프리랜서 플래너만의 특별한 저력이 되지 않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