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의 노력, 최고의보답

동대문지사 신인철 팀장

동대문지사 신인철 팀장은 밥 먹고 자는 시간만 빼면 온종일 청호인으로 일하지만, 지금이 정말 행복하다. 동료에게 인정받으며 역량을 펼칠 수 있고 그만큼의 충분한 보상을 받기 때문이다.

Q 어떻게 청호인이 되셨나요?
제가 원래 법률사무소에서 행정 업무와 영업을 10년 정도 했어요, 다니던 곳이 폐업하면서 경력직으로 다른 회사에 입사했는데요.그 당시 지인 한 분이 청호에서 잘 나간다는 소문이 자자했어요. 저도 도전해 보고 싶더라고요. 하지만 법률사무소 다니다가 정수기 판매한다고 하면 집에서 반대할 것 같고 저도 용기가 안 났어요. 또 영업 경력이 10년이라도 분야가 전혀 달랐고요. 그래서 처음엔 새로 입사한 회사와 반반 걸쳐서 활동했어요.

그런데 첫 계정으로 방문한 고객 댁에서 영업해보니까 생각보다 적성에 잘 맞더라고요. 당시 제 팀장님이 지금 동대문지사 지사장이자 제 지인인 이승준 지사장님이었는데요. 제가 금방 나갈 것 같았는지 싫은소리도 거의 안 하셨어요. 그러다 보니 저는 오히려 혼자 살아남는 법을 터득하게 됐죠. 3개월 정도 일하니까 저만의 노하우가 생기면서 점점 이쪽으로 비전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다니던 회사를 정리하고 그때부터 완벽히 플래너 생활에 전념하게 됐어요.

Q 팀장은 언제, 어떤 계기로 되셨나요?
제가 처음에 체면 때문에 플래너로 일하는 걸 주변에 전혀 알리 지 않았어요. 심지어 가족에게도요. 그런데 1년 정도 일하니 웬만한 직장인보다 수익이 높은 거예요. 매출이 좋을 때는 월700만 원에서 800만 원까지 받았거든요. 그리고 시간이 흐르니까 제가 하는 일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환경가전제품을 판매 및 관리하는 직종이라는 인식이 생기고 자신감이 붙더라고요. 그때 부터 주변에 알리고 가족에게도 말했어요. 그 후로는 모르는 것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쌓아 갔어요. 이곳 동대문지사 플래너분들이 대부분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신 분들이라 그 비결을 배우기가 쉽지는 않지만 한번 배우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고급 팁이거든요. 그렇게 플래너 생활을 3년 6개월 정도 하니 저희 팀장님도 저를 인정해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팀장님이 지사장이 되실 때 저도 팀장으로 입사하게 됐어요.

Q 동대문지사가 높은 매출을 올리는 노하우가 있나요?
첫째로 저희는 경쟁사 관리자와도 긴밀하게 친분을 유지하다가 필요할 때 서로 윈윈해요. 예를 들어 경쟁사에서 입찰이나 대량주문을 넣었다가 떨어지면, 떨어진 이유와 입찰 조건 등을 저희에게 알려줘요. 그러면 저희는 그 정보를 바탕으로 충분히 준비하고 입찰해서 따냅니다.

둘째로 저희는 고객을 소중하게 관리하는 건 기본이고,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조건을 최대한 맞춰주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고객에게 이런 능력을 인정받으면 주변 소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아주 높아요. 실제로 어느 빌라 1층 고객에게 어려운 조건을 만족할 만큼 맞춰 드렸더니 그 빌라 2, 3, 4층 고객이 모두 청호 제품으로 교체한 경우가 있었어요. 또 국민은행 지점 한 곳에서 제품 문의가 왔는데 최적의 조건으로 맞춰 드렸더니 타 지점 여러 곳에서 후속 문의가 오기도 했어요.

마지막으로 동대문지사는 온라인 홍보를 잘합니다. 종종 타 지사에서 저희가 온라인 판매가 높다고 오해하는데 그건 사실과 달라요. 온라인 판매는 전체 매출의 20%가 안 되고요. 온라인을 통한 고객 유입이 많은 편입니다. 이건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라 꾸준히 온라인 홍보를 해온 결과예요. 그리고 저희는 지사뿐만 아니라 플래너 개인도 각자의 온라인 홍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하고 독려 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영업하면서 힘들지 않은 곳이 있을까요? 내가 노력한 만큼 확실한 보상이 오는지가 오히려 중요하죠. 그렇게만 되면 내가 최선을 다하면 우리 가족이 윤택한 생활을 하고, 또 가족의 응원으로 내가 힘을 낼 수가 있어요. 그래서 저는 지금이 정말 행복합니다.

그리고 이 지면을 빌어 섬세하게 케어도 못 해주는데 저를 믿고 따라와 주신 팀원분들께 항상 고맙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어요. 부족하지만 말만 앞서는 팀장이 아니라 솔선수범하는 팀장이 되겠습니다. 함께 힘내요!